아두이노 보드들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는 보드로 arduino pro mini 가 있다. 동작 전압에 따라 두 가지 모델이 분리되어 있다. (5V 동작 모델/ 3.3V동작 모델)
[그림 1] 아두이노 프로 미니
스펙은 다음과 같으며 단순 스펙 상으로는 아두이노 우노보다 핀수가 조금 더 많다.
- 메인 프로세서 : ATmega328 (초기 버전에서는 ATmega168)
- 디지털핀 16개 (6개의 PWM포함)
- 아날로그핀 8개
- 크기 : 1.3" x 0.7" (약 33 mm x 18 mm)
- 클럭 : 16MHz (5V 모델) / 8MHz (3.3V 모델)
- 가격 : US $9,95 (정품)
- 전원 : 3.35 -12 V (3.3V model) or 5 - 12 V (5V model)
전원을 인가할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정전압 (즉, 정류된 정확한 3.3V/5V 전압) 은 VCC핀에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류되지 않은 전압(즉 정확히 3.3V/5V 가 아니라면)은 RAW핀에 연결해야 하는데 내장된 레귤레이터가 필요한 전압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VCC 와 RAW 핀 두 개에 동시에 전원을 인가하면 안된다. 보드가 상할 수도 있다고 한다.
핀아웃 다이어그램은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2] 아두이노 프로미니의 핀 기능 다이어그램
아두이노 우노와의 차이점은 핀 배치가 틀리므로 표준 쉴드(shield)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과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usb 인터페이스가 생략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려면 별도의 UART to USB 변환기를 사용해야 한다. (아래 그림 참조)
[그림 3] usb-to-serial 장치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모습
따라서 이 제품은 다량의 완성품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 하나의 변환기로 여러 개의 보드를 프로그램할 수 있으므로 단가를 낮출 수 있어 유리하다. 쇼핑몰 sparkfun.com 에서 정품이 개당 9.95$ 이고 ebay.com 같은 곳에서는 3.00$ 짜리 중국산 저가 복제품도 쉽게 찾을 수 있다.(그 가격에 팔면서 이윤이 남는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다.) 또한 크기가 작으므로 소형 제품을 설계할 때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그리고 3.3V 모델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라즈베리 파이와의 인터페이스도 용이할 것 같다.
이것과 유사한 소형 보드로는 아두이노 나노(nano)와 아두이노 미니(mini) 가 있는데 모두 Atmega328 기반의 제품들이다. 나노는 usb시리얼 변환 칩과 usb단자가 있다는 점이 프로미니와 다르다. 미니와 프로미니는 핀배열이 조금 다르고 입력 전압을 인가하는 방식이 약간 틀린 것 같다. 즉 다음과 같은 모델들이 ATmega328 기반의 유사한 스펙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 아두이노 우노 (uno)
- 아두이노 나노 (nano)
- 아두이노 미니 (mini)
- 아두이노 프로미니 (pro mini)
또 다른 소형 보드로 아두이노 마이크로(micro)라는 제품도 있는데 이것은 레오나르도를 소형화 시켜놓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 개인적인 경험으로 레오나르도 보드를 가지고 개발하는 것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은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리셋이 걸릴 때마나 가상 시리얼 포트를 매번 잡아주는 것이 영 번거로웠기 때문이다. 우노 계열이 개발하기에 제일 편하다.)
이것을 프로그램하려면 아두이노IDE에서 [도구]>[보드]>[Arduino Pro or Pro Mini] 메뉴를 선택한다. (아래 그림 참조) 그러면 [도구] 메뉴에 [프로세서] 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성된다. 여기서 프로세서(328/168)와 전압(5V/3.3V)을 선택하면 된다. 최근의 모델은 모두 ATmega328을 사용한다.
[그림 4] 아두이노 프로미니 선택
올바르게 설정한 이후에는 일반적인 아두이노를 프로그램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다룰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