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7일 수요일

싸이랩(scialb)의 대입문과 식별자

대입문

 Scilab의 문법은 Matlab과 많이 유사하므로 MATLAB에 익숙하다면 기본적인 문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대입문은 = 연산자를 사용한다.

>> var_name = statement
 
좌변이 변수명이고 우변은 변수에 저장할 값이다. 한 줄에 여러 대입문을 사용할 경우에는  각각의 명령문을 콤마(,)나 세미콜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명령문 뒤에 세미콜론(;)을 붙이면 명령 수행 결과가 표시되지 않고 세미콜론이 없다면 결과가 화면에 표시된다. (matlab과 동일함)
위 그림에서 두 번째 명령은 세미콜론(;) 으로 끝났으므로 콘솔창에 결과가 표시되지 않으며 세 번째 명령줄의 d=4; 도 마찬가지로 표시되지 않는다.
 Scilab에서 한 줄 주석은 C언어와 마찬가지로 // 을 사용하며  // 뒤에 오는 것들은 모두 무시된다. 여러 줄 주석을 처리하는 기호는 없다. 단 Scinote의 Format > Comment selection 메뉴(단축키는 ctrl-D)를 이용하면 여러 줄 주석 처리를 편하게 할 수 있다.
 여러 줄에 걸쳐서 연속적인 명령을 입력하고 싶다면 줄 끝에 점을 두 개 (..) 이상 입력하고 엔터키를 입력하면 다음 줄에 계속 명령을 입력할 수 있다. 이 경우 다음 명령을 위한 프롬프트가 바로 다음 줄에 표시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실행이 필요한 완전한 문장(statement)이 입력되었다면 실행 후 한 줄 건너 뛰고 프롬프트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a=10; 이라는 명령은 실행이 필요한 완전한 문장이므로 실행 후 (*)와 같이 한 줄의 공백이 출력된다. 그러나 b=20, c=30, .. 은 연속된 명령이므로 줄 사이에 공백이 없다.

식별자

  식별자(identifier)는 변수명이나 함수명으로 사용되는 이름이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숫자, 알파벳 대소문자와 밑줄 (_)을 조합해서 만들되 숫자로 시작하면 안된다는 것은 동일하다. 그런데 특이하게 Scilab에서는 식별자에 특수기호 %, #, !, $, ? 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는 사용될 경우 반드시 변수의 첫 문자여야만 된다. 보통 %로 시작하는 변수/함수는 내부적으로 기정의된 특수 상수/함수인 경우가 많다. 식별자는 24자까지만 사용된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식별자가 24자가 넘으면 경고가 발생되고 24자까지로 잘려진다. (아래에서 변수의 첫 글자는 숫자 1이 아니라 소문자 L 이다.)
식별자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❶ 숫자(0, 1, … 9), 알파벳 대소문자(a...z A...Z), 특수문자(_, %, #,$,!,?)를 조합한다.
❷ 숫자로 시작하면 안된다.
❸ %는 첫 문자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주로 내부 변수/함수명에 사용된다.
❹ 첫 24자까지만 사용된다.
❺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객체의 이름을 지을 때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