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에서 gcc/g++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툴이 minGW 이다. IDE(eclipse, netbeans, codelite 등등 어느 것이나)를 설치한 후 MinGW를 깔고 적절히 설정해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MinGW나 cygwin 이나 설치 과정과 설정이 상당히 번거롭다는 점은 감안하자. 제대로만 하면 엄청난 툴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설치 과정
오른쪽 [Download Installer]를 클릭하면 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설치 디렉토리를 설정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보통은 폴더를 바꾸지 않는다.)
설치가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은 MinGW Installation Manager가 실행된다.
이때 Basic Setup Tree에서 mingw-developer-toolkit, mingw32-base, mingw32-gcc-g++, msys-base를 선택한다. 각 항목에서 클릭한 후 ‘Mark’메뉴를 선택한다.
메뉴 “Installation > Apply Changes”를 통해 시스템에 적용한다.
[Apply] 를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이 단계에서 시간이 좀 걸린다.)
기본 설치가 완료되면 [Close]를 눌러 Applying scheduled changes 창을 닫는다. MinGW 인스톨러도 종료한다.
환경 설정
설치만 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고 Windows의 환경변수에 MinGW에 대한 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먼저 시작버튼>내 컴퓨터(마우스 오른쪽 버튼)>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좌상단 맨 밑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다.
“고급 탭” 선택 후 하단의 [환경변수(N)]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시스템 변수(S)” 항목 중 “Path” 항목을 찾아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선택한다.
“변수 값(V)” 항목에서 이전에 있던 값은 그대로 두고 가장 오른쪽에 커서를 위치한 뒤
“;C:\MinGW\bin;C:\MinGW\msys\1.0\bin” 를 추가한다. 앞의 경로는 gcc/g++/gdb/make 를 실행가능하게 해주고 뒤에 것은 리눅스 명령을 윈도환경에서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맨 앞의 세미콜론(;)을 빠뜨리지 말자.
[확인]버튼을 누른다.
테스트
“시작버튼/실행창&검색창”을 통해 “cmd"를 실행하여 도스창을 연다. 그리고 ls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되어야 정상이다.
이제 gcc와 g++의 버전을 확인해 보자.
이렇게 나왔다면 MinGW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c{c++},n{c007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