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내가 작성한 글들을 블로그를 이용해서 정리하다 보니 이것을 어떻게 공개/유지/관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제일 편한 것은 구글독스로 작성한 글들을 웹에 게시한 후 블로그에 링크 목록을 공개하는 것이다. 이러면 구글문서를 수정해도 5분 단위로 링크 문서도 자동으로 갱신되니 관리하기가 편하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아닐까 싶다.
문제는 블로그로 유입된 사용자가 한 번 더 링크를 클릭하는 불편을 제거하기 위해서 구글문서의 글들을 블로그에 직접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이게 마땅치가 않다. 구글문서에는 '웹에 게시' 메뉴가 있어서 블로그 본문중에 iframe 태그를 이용하여 embed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포스트 안에 또 스크롤바가 달린 박스가 쳐져서 전혀 깔끔하지 않으며 몇가지 추가적인 단점이 있다. (구글문서에 유튜브 동영상을 넣을 수 없다든지 하는 자잘한 단점들이 있다.)
결국 구글문서에서 작성한 글을 원본으로 관리하면서 필요시 다른 블로그에 복사해 넣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하면 테이블이나 이미지들을 관리하는데 편리하다. (blogger에서는 아직 테이블을 지원하지 않느다.) 그리고 편집 링크를 글 끝에 달아 놓으면 된다.
또 한 가지가 수식인데 mathjax 를 사용하면 출력물은 굉장히 깔끔한 편이다. f(x) = \frac{\sin x}{x} 라고 입력하면 $f(x) = \frac{\sin x}{x}$ 와 같이 출력된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에서는 사용불가이고 결정적으로 모바일에서는 수식이 표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냥 CodeCogs 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여기서 생성된 수식과 LaTex 원문을 구글문서로 관리하면 어느 정도 편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